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본사만들기/컨설팅 업체란~?

프랜차이즈 본부 컨설팅에 관하여..


여러분들도 xx 컨설팅, 컨설팅한다... 참 많이도 들었을것입니다.
어쩌면 컨설팅의 홍수속에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길거리 부동산도 명함에는 xxx 컨설팅이라고 찍혀져있죠.
뭐... 남을 조언하고, 계약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컨설팅 업무라고 해도
틀리지는 않지만,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말중 하나이기에 
프랜차이즈
컨설팅에 관해서 본인이 아는 한도에서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점은 어떤업을 전문으로 사업을 시작했는지가 중요한것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업체의 전문성, 대표나 임원진의 정체성등이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하리라
예측 해봅니다.





프랜차이즈 컨설팅회사의 출발점


1. 부동산 컨설팅회사에서
오래전부터 부동산업무를 주로 처리하던 회사에서 시대의 변화에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돈이된다고 듣기도하고 관련 브랜드 점포문제로 영업사원, 임원진들과  업무를 진행하지만 비양심적인 영업 사원들때문에 물건(점포)만 빼앗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열 받아서 나도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직접 시작하거나, 관련 전문가를 영입하여 회사의 임원으로서 프랜차이즈 또는 컨설팅 업무를, 부서업무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컨설팅의 업무보다는 부동산 업무의 보조격 성격이 강하다고 봐야죠.

하지만 필드조직에서의 강력한 장점과, 시장트랜드 피드백이 빠르다고 생각됩니다.

                                                                       본 이미지와 관련없음





2.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업종추가
본부업무+컨설팅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는 업체를 말하는데 이런경우는 별로 없다고 보시면될것같습니다.
체인본사인지 컨설팅회사인지 사업의 특성이 명확하지 않아 기밀노출,노하우노출등에서 오히려반감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됩니다.




3. 프랜차이즈 경력자,임원,대표에서
현재 여러분이 보시는 컨설팅업체의 출발점이 관련자분들께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프랜차이즈 업을 운영했던 임원진, 대표분들이 본부를 정리하고 컨설팅업체를 운영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봐야죠.
전문성에서는 가장뛰어난 업무스킬을 가지고 있는것 또한 사실이죠.




4. 대기업, 중견기업 경력자분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관련업무를 진두지휘 하셨든 분이나, 프랜차이즈 관련 OJT등을 특성화시켜서 본부컨설팅업체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소규모 체인본부, 개인을 상대로 업무처리를 하지는 않고 B2B 계약만 진행하는것 같습니다.



위는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지만 부족한점도 있을것입니다. 컨설팅이란 말이 사실 너무 광범위하기에 "이렇다" 라고 답을 내리기는 곤란합니다. 나는 해당되고, 나는해당되지 않는다고
화내진 마시길~!



그러면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컨설팅업체의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컨설팅업체의 어떤장점을 활용 할까?

1.조직과 사업 기반이 잡혀있는 업체라면..
컨설팅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봐야죠. 위기의식이 없어니 때론 "유비무환"의 정신으로준비가 필요합니다. 대체적으로 기업주의 성향에따라 기업의 특성이 반영이되죠.

본 이미지와 관련없음



2.소규모 본부로서 마케팅,시스템,조직력,자금,인력이 부족하다면
컨설팅업체의 주된 고객입니다.
사실 부족한게 너무 많다보니 컨설팅업체에 상담을 가장 많이하죠.

자금,시스템, 매뉴얼,마케팅,노하우,가맹점모집,인력아웃소싱,기타영업등에서 다방면으로
프랜차이즈 컨설팅 업무와 연관성이 높
습니다.

적절하게 쌍방간 활을을 잘한다면 괜찮은 방법입니다만, 한쪽에서 너무 과도한 요구를 한다면 신중하게 검토하셔서 업무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소송과 소송의 씨앗을 미리 방지" 하는게 최선이죠

본 이미지와 관련없음



3. 본부 인력은 최소로 운영하고 싶어서
인력 아웃소싱의 의미라면, 적어도 계약 기간동안 수익에 관해서는 일정부분 컨설팅업체에 양도를 하신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본부에서는 기본마케팅 비용외에는 아무런 투자비용없이
전문인력과 적절한 노하우 업무를 위탁 하실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있지만, 서로간의 기대치가 크고, 업종의 특성을 무시한 실적만으로 불만이 생긴다면 쌍방간 신뢰가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쌍방간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원조 창업자로서
"내가 30년을 했는데.. 당신이 알면 이쪽을 얼마나 알어? "
라는 생각은 대체적으로 "초기 프랜차이즈 본부 준비하는분들이 이런 마인드가 강하더군요.  때론 본부가 성장과 운영에 정체가 되고 있다면, 자존심을 잠시 버리시고 객관적으로 외부에서 진단을 받아보는것도, 본부의 성장전략 일환으로 필요한 과정이라고 봅니다.



5. 예비 창업자의 입장에서. 
프랜차이즈 컨설팅업체에서는 주로 개인창업자와 상담할 일은 많치가 않습니다.
본부와 계약을 맺고 아웃소싱 업무에서 "예비창업자" 로서 영업관련 직원들과
대면하는것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소중한 투자금이 지출되는 상황인데... 대충 알아보시면 안되겠죠?
컨설팅업체, 체인본부도 다니시면서 꼼꼼하게 상담하며 창업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6. 정리를 하면서..
간혹 이런분도 계십니다
"시간이 없어서"  "바빠서" ....... 이런말씀 하시는분들  죄송합니다만
" 창업 하지마세요" 
라고 직언 드리고 싶습니다.

전 재산을 투자하며, 왜 그렇게 쉽게 생각하시는지 때론 이해가 안갑니다.
나중에 뒷 담화가 많은 분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부 컨설팅업체에 관해서는 부정적으로만 볼일은 아니다.
노하우와 경험, 조직력을 적절히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본부에서는 눈앞에 보이는 약간의 수익성때문에 소탐대실 하는경우도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화미락 | 오미희 |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627-47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7-44-85540 | TEL : 02-909-3811 | Mail : babqkore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