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본사만들기/상권분석을 하자!

[상권분석7] 체크항목을 만들어서 분석을 하자~


4. 횡단보도 앞이라 유동인구가 많아서 쉽게볼 수 있는 매장인가?
아래는 소계수의 놀이터 부근에 참 아까운 가게가 있어 소개를 하고자한다.
분명히 무슨 사연은 있겠지만 자본금 여유가 있으신 분은 직접한번 부딛쳐 보는것도
괜찮을 법하다. 아침,점심,저녁등 출퇴근 시간 동선과 건널목앞, 버스정류소앞이라는
좋은 조건의 상권을 가지고 있는데 야간 영업만하는 치킨집이 떡~~ 하니 자리잡고 있다.

그것도 개인 매장....





본인의 주 업종은 편의점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안목이 있는지라 편의점 자리로서 참 괜찮은 자리인데 라는 느낌이다. 분명히 뭔가 사연이 있을것이다............. 건물주 아들이 영업한다든지, 건물주가 영업한다든지..

하지만 관심이 있는 영업사원이라면 직접 주인이나 건물주와 대면 해보시길...




5. 시장통 입구인가?
여기는 마포구 망원시장 부근입니다, 제래시장 중 살아있는 시장중에 하나입니다.
지도에서 보시면 매인통로가 4차선 도로변으로 두곳으로 나누어 지는 상권인데 시장과 시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많은 인원들이 왕래를 합니다. 또한 망원역에서 마을 버스를 타고 하자,승차하는 버스정류소가 시장 앞에 있기도 하구요.



이정도의 시장입구라면 금상첨화지만 권리금 형성이 홍대 앞쪽 라인과 비슷하다 생각됩니다.  업종에 따라 시장 초입에 있어야 할 업종이 있고 또한 시장 안쪽에 있어야 할
업종이 있겠죠.
 
시장과 어울리는 먹는 음식이라면 초입보다는 시장안쪽에 자리잡는게 고객유치에서 오히려 유리하죠.



어떤 시장입구, 시장 안쪽이건 모든 매장이 영업이 잘되는것은 아닙니다. 그중에서 여러분들께서는 자본금이 많으면 상관 없지만, 여유있게 시작 하시는 분이 몇분이나 계시겠습니까?
부동산에서 매장을 찾아도 되고, 괜찮은 매장중에 직접 점주와 접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둘다 좋다, 나쁘다 단정 짖기는 힘듭니다. 상황에 따라서 많이 바뀌기 때문이죠.



만약에 소계수가 매장을 구한다면... 우선 시장조사부터 철저히 한후, 위치는 괜찮은데 업종이 맞지 않거나, 영업이 잘 안되는곳을 골라서 직접 접촉하겠습니다. 물론 나만의 방법입니다.
100% 옳은 방법은 아니니 참조하시길.....




6. 사람이 다니는 길인가? 차가 다니는 길인가?

아래는 합정역 부근의 차량 동선 중 일부인 P턴 방향을 나타내어 보았다. 여기는 U턴이 없기에 꼭 U턴을 하고 싶다면?????  홍대앞까지 밀리는 길을 내려가서 하셔야 됩니다.
대체적으로 초보 운전자들은 어떻게던 U턴만 고집하는 습성이 있는데, 대로변 큰길이라면 버스 중앙선이 언제나~~~ 쫘악 깔려있기에 P턴도 활용 잘 해보시길~


그러다 보니 합정동의 편의점자리로 괜찮은 매장이다라는 본인 생각과 더불어....

사람이 다니는길, 차가 다니는 복합 상권이라는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오피스, 주택가가 혼합된 복합상권이지만 현재 편의점 자리인 경우 3거리 코너에 있는 괜찮은 매장입니다. 하지만 지하철 2호선 출구가 3군데로 나눠져 있어 해쳐 모여보다는, 모여해체가 아닐까 합니다.

비록 편의점과 제가 추천했던 매장과는 30M 정도 차이지만  대로변과 6호선 지하철출구, 대로변 신호등을 등에 업고 유동인구는 훨씬 많습니다.



. 요즘 워낙에 편의점이 많으니 간략하게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저 매장이 나쁘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돈만 있다고 모든것이 해결되는 건 아니죠. 월세/보증금/권리금/평수 뭐.... 여러 조건을 검토 해봐야겠죠.

해쳐모여보다는 모여해체라고 말씀드린 점포입니다

이런 위치는 사람이 다니는 길과 차가 다니는 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상권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상권을 파악하는 개개인마다  보는 시각과, 사용하는 언어는 다르니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합정동 상권은 재개발과 주상복합 "자이"가 완공이 눈앞에 있어 앞으로도 상권의 변화가 굉장히 유동적이라 판단됩니다.



다음편으로..........



 

사업자 정보 표시
화미락 | 오미희 |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627-47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7-44-85540 | TEL : 02-909-3811 | Mail : babqkore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