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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만들기/상권분석을 하자!

[상권분석8] 체크항목을 만들어서 분석을 하자~


7. 상권과 맞는 구매력이 있는 아이템인가?
소계수 서식지 부근에 있는 미용실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상권은 동네 서민상권입니다. 미용실로서는 조그만한 평수로 끊임없이 손님들이 왕래를 하고
실장이나, 직원분들이 오랫동안 근무하여 동네 분들을 관리를 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옆 가게 토크하우스를 인수하여 매장을 2.5배 넘게 확장을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청담동 수준으로 쫘~~악 도배를 하였습니다.

카운터에 매니저님, 안내하시는분, 스텝도 3명넘게 채용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략 다섯분이 추가로 근무하시게 된거죠.

그런데............

매장확장 + 인테리어공사 + 스텝5명 추가+ 일회용 종이잔에서 잔으로 바뀐 커피~



        상호와 전화번호는 블라인드~~ 옆 토크하우스는 1년에 한번씩 주인이 바뀌는 매장이었죠.~


문제는 동네 구매력을 생각하지 않고  가격 인상폭이 너무 올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스텝들도 많이 바뀐 상태라 서로 알고 지내는 안면으로 이용 하던 손님은 발길을 끊기 시작하고... 

말안해도 알아서 해주는 직원들이 있기에, 사실
편리함 때문에 이용하는 동네의 특징을 벗어나 버린거죠.


문제점
1. 갑자기 많은 스텝이 추가되어 청담동 수준의 스텝간 경쟁이 발생되었습니다.
2. 동네 수준에 맞지 않게 서비스 요금을 너무 올렸습니다.
3. 단골들이 왜 이용하는지 원장님께서 간과를 하시고, 인테리어와 매장 확장에만
    신경을 쓰셨습니다.

4. 오래된 스텝들과의 친분으로 이용 하였지만, 스텝간의 경쟁으로 지금까지 전혀 느끼지
    못한 스트레스로  힘들어 합니다. 이직이 발생되기 5초전.
5. 인테리어는 청담동수준, 구매자는 동네수준~~


결론은 동네 상권수준의 구매력을 벗어 나지 말자는 것입니다.

웃자고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8. 코너자리 매장인가?
어떤 창업자든 코너자리를 선호하는것은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코너매장도 동네상권이냐, 유동인구가 많은 A급 상권에 따라 이용가치가 달라 진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가게 매매시에 권리금에서의 차이는 발생합니다. 하지만.... 업종에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동네상권에서 꼭 코너자리를 고집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9. 가시성이 좋은가?
가시성 좋은 매장은 어떤 매장일까요...
간판이 화려하다?
전면이 넓다?
돌출간판, 전면간판이 크다?

맞습니다.
가시성 또한 보증금/월세/권리금/주차여부 등에따라 적절한 가시성 확보가 되겠죠.



망우사거리 에서도 상권을 제외한 위의 조건을 따지자면 최고라고 할 수 있는 매장 중 하나입니다. 


가시성이 좋은 매장은 적절하게 이용만 잘한다면....
최고의 매장으로 만들 수 있지만, 매장 사장님의 성향에따라 매장이 값어치가 달라지는거죠.





10. 유동인구가 흘러가는곳인가? 모이는곳인가?
버스정류소 일수도 있고, 시장통, 지하철 출구앞, 만남의장소, 유명맛집, 지역사랑방, 똑같은 맛집이 모여있는곳, 출 퇴근등 복합적으로 따져 본다면 "무엇인가 구심점 있습니다".

유동인구는 많은데 쭈~~욱 지나만 가는곳이 있습니다. 테이크아웃이나, 잠시 머물다가는 업종이 아니고서는 오히려 그런 상권은 피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구매력은 없는데 유동인구가 시간때에 따라 확연히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런 상권은 구매력없는 유동인구 때문에 권리금이 고가로 형성되기 마련이죠. 
알다가도 어려운 상권, 하지만 발품과 시간을 투자한다면... YOU~ WIN~


다음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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