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본사만들기/상권분석을 하자!

[상권분석9] 체크항목을 만들어서 분석을 하자~


11. 오피스타운인가? 주택가인가? 복합상권인가?

강남역, 양재역 부근으로 대로변은 오피스타운+주택가가 복합적으로 형성된 상권이나
임대료, 권리금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아침/점심/저녁/야간을 복합적으로 계산해본다면, 참 결정하기 힘든 상권입니다.
문제는...........money 金



최근에 역삼역 부근을 상권조사할 일이 생겨 조사해본 결과... 영업이 저조한 매장인데 권리금 시세가 너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역삼역 상권이 예전처럼 살아 있는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어떤 매장이 권리금이 높게 매매되었다면 소문은 금방 나기 마련이죠. 눈탱이 맞은겁니다. 그러면 소문이 쫙나버려 권리금을 더 높게 부르는 중개업자들이 많습니다.

장난치다 저한테 딱 걸리신 중개업소 사장님..  2~3000천 만원이 애 이름입니까?
복수 이상으로 검증한다는걸 모르고 당신만 알고있는 진실?? 웃겼습니다.
각성하세요. 


역삼역 상권. 권리금 형성 지도




12. 죽어있는 상권인가? 살아있는 상권인가? 발전 가능성이 있는 상권인가?

합정동 합정역 부근입니다. 한쪽은 고층주상복합 건물이 완공과 입주를 목전에 두고있고, 건너편은 주거지역 이면서 재개발 시작하는 지역, 반대쪽은 오피스와 주거지역등이 복합적으로 잘 나누어져 있습니다.

상권은 참 유동적입니다. 이놈은 몇개월이 지나면 다시 파악 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을 끊임없이 요구합니다.





13. 동네 터줏대감을 이길 수 는 없습니다. 같이 나눠 먹는거죠.
각 지역마다 맛집이있고, 어떤 업종이든 지역 터줏대감이 떡~~ 하니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가맹점 출점을 하다보면 동종 업이라도 오픈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고정관념을 바뀌게 하기위해서는 오랜 시간동안 노력을 해야야는 결과를 만들죠.
아래는 양재역 사거리에서 오랜동안 영업하면서 순대국하면 "여기"가 되어 버린 맛집이 되어 버렸죠. 뭐...개인적으로는 맛있다기 보다는 예전부터 "순대국잘하는집"이 없다보니 자리를 잡아온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얼마전 방문을 하니 매장을 대각선 건너편으로 옮기셨습니다. 내부사정은 모르니 패스~

아드님이 군 제대하고 나면 프랜차이즈 사업을 직접할거다라는 말씀은 들은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직영매장으로서 역활을 못하고 있어 참 아쉽습니다.

뱅뱅사거리 "순대국 맛집"외에는 따로 평가하기는 그렇쵸.

맛을 평가하자면 다데기+들깨가루+양념이 된 순대국보다는
사골국물에 직접 여러가지 양념을 하는게 제 입맛에는 맞는것 같습니다.

그동안에 가격도 1500원 올랐네요. 물가인상분도 있고...요즘 어딜가나, 서민들은 밥한끼 먹는것도 점점 힘들어지는군요.

기본에 충실해야 사골국물에 냄새가 안나는 법이죠.



글을 마치며...
이런 절차에 의해서 본인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하나 상권을 분석하고, 매장의 가치를 판단하는것도 스스로가 업그레이드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는 본인만의 상권분석을 하기 위한 간략하게나마 머리속에 박혀 있는 기본적인 부분을 나열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디테일한 부분은 있으나 큰 맥락만으로 상권분석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또한 카드사, 벤드사등에서 고객의 결재 패턴에따라 상권을 분석하여 판매도 하고 있고,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 시스템도 있으니 본인이 적절히 이용하여 분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화미락 | 오미희 |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627-47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7-44-85540 | TEL : 02-909-3811 | Mail : babqkore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